직장 및 학교를 걸어서 다니지 않는 이상 숨만 쉬어도 지출되는 것이 바로 '교통비'입니다.
직장인의 경우 출퇴근 교통비가 평균 7만원 내외이며 개인적인 이동비용까지 더하면 10만원 내외로 잡아야 할 것입니다.
만약, 자차를 사용한다면 지출이 더 커질 수 밖에 없겠죠? (하지만 이번 포스팅에선 대중교통만 다룹니다 ㅠㅠ)
포스팅을 보시고 혹시나 자신에게 해당하거나 놓쳤던 부분이 있다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지하철 정기권 구매하기
정기권이란 카드를 구매하여 원하는 종류의 정기권 운임을 충전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용기간은 충전일로부터 30일이내 60회까지며 30일이 경과하거나 60회를 사용한 경우 종료됩니다.
해당 정보는 23년 7월자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니 참고바랍니다.
정기권 종류 및 운임
종류 | 운임 및 사용구간 |
서울전용 *서울전용 사용구간 외의 역에서는 승차불가 |
[운임] - 55,000원 균일(교통카드 기본운임 1,250원 x 44회) [사용구간] - 1호선 : 도봉산~금천구청, 구로~온수 - 2호선 : 전체 - 3호선 : 지축~오금 - 4호선 : 당고개~남태령 - 5호선 : 방화~마천, 강동~강일 - 6호선 : 전체 - 7호선 : 온수~장암 - 8호선 : 전체 - 9호선 : 전체 - 경의중앙선 : 수색~서울, 가좌~양원 - 분당선 : 청량리~복정 - 경춘선 : 청량리~신내, 광운대 - 공항철도 : 김포공항~서울 - 우이신설선 : 전체 - 신림선 : 전체 - 김포도시철도 : 김포공항 |
거리비례용 (18종) |
[운임] - 종별 교통카드운임 x 44회 x 15% 할인한 금액으로 발행 및 아래 종별 운임 표 참고 [사용구간] - 수도권전철 전 구간에서 종별 운임수준에 따라 사용 (청라국제도시~인천공항2터미널 제외) |
거리비례용 종별 운임
종별 | 정기권 운임 (원) |
교통카드 기준 운임 (원) |
비고 (이용구간 초과시 추가차감 기준) |
종별 | 정기권 운임 (원) |
교통카드 기준 운임 (원) |
비고 (이용구간 초과시 추가차감 기준) |
1단계 | 55,000 | 1,450이내 | 20km까지마다 1회 | 10단계 | 87,900 | 2,350 | 74km까지마다 1회 |
2단계 | 58,000 | 1,550 | 25km까지마다 1회 | 11단계 | 91,600 | 2,450 | 82km까지마다 1회 |
3단계 | 61,700 | 1,650 | 30km까지마다 1회 | 12단계 | 95,400 | 2,550 | 90km까지마다 1회 |
4단계 | 65,500 | 1,750 | 35km까지마다 1회 | 13단계 | 99,100 | 2,650 | 98km까지마다 1회 |
5단계 | 69,200 | 1,850 | 40km까지마다 1회 | 14단 | 102,900 | 2,750 | 106km까지마다 1회 |
6단계 | 72,900 | 1,950 | 45km까지마다 1회 | 15단계 | 106,600 | 2,850 | 114km까지마다 1회 |
7단계 | 76,700 | 2,050 | 50km까지마다 1회 | 16단계 | 110,300 | 2,950 | 122km까지마다 1회 |
8단계 | 80,400 | 2,150 | 58km까지마다 1회 | 17단계 | 114,100 | 3,050 | 130km까지마다 1회 |
9단계 | 84,200 | 2,250 | 66km까지마다 1회 | 18단계 | 117,800 | 3,150 | 추가차감 없음 |
- 서울전용 정기권은 지정된 사용구간 외의 역에서는 승차할 수 없습니다. 지정된 사용구간 초과시 잔여횟수에서 추가로 차감됩니다. 단계별 운임적용 거리까지 마다 1회.
- 반환 시에는 잔여일수와 잔여횟수를 적용, 산출한 금액 중 적은 금액으로 반환됩니다.(단, 불량카드는 사용횟수 적용)
- 카드 판매대금은 반환하지 않습니다. 단, 최초 구입 후 1년 이내에 발생한 불량카드는 판매대금을 반환합니다.(고객부주의로 인한 경우 제외)
- 승차권에 승차인원을 기재한 것을 제외하고는 1매의 승차권은 1인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신분당선은 거리비례제 9단계(84,200원)이상, 의정부경량전철은 거리비례제 2단계(58,000원)이상, 용인경량전철은 거리비례제 1단계(55,000원)이상 정기권 이용시 별도의 추가 차감없이 이용 가능.
- 서울전용 및 거리비례제 8단계 이하 정기권은 신분당선 승차 불가하며 서울전용정기권은 용인경량전철, 의정부경량전철, 김포도시철도(김포공항 제외)에서 승차불가. 단, 4개 민자구간 하차 또는 환승은 허용하되 수도권 정기권 횟수 차감기준 외에 별도 1회 추가 차감(김포도시철도 김포공항 제외)
- 정기권, 1회권으로 1, 4호선, 공항철도 서울역 ↔ 경의중앙선, 서울역 구간은 갈아타실 수 없습니다.
2. 도보나 자전거 이용하기 (공유 교통수단 활용!)
지역별로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교통수단 대여 서비스가 있습니다. 자전거나 전동 퀵보드 등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이동수단으로도 충분히 다닐 수 있는 거리라면 정기권을 활용하여 많은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따릉이를 살펴보겠습니다.
따릉이 (Seoul Bike)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대표적인 자전거 대여 서비스로, 따릉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대여 및 반납이 가능하며, 전체 지역에서 약 2만대 이상의 자전거 및 2,000여개의 대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 왠만한 지역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어 생각보다 많은 시민들이 따릉이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적당한 거리라면, 버스나 지하철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통학 또는 출퇴근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이용 요금 | |||||||
구분 | 정기권(회원) | 일일권(회원) | 일일권(비회원) | ||||
상품 | 종별 | 1시간권 | 2시간권 | 1시간권 | 2시간권 | 1시간권 | 2시간건 |
7일권 | 3,000원 | 4,000원 | 1,000원 | 2,000원 | 1,000원 | 2,000원 | |
30일권 | 5,000원 | 7,000원 | |||||
180일권 | 15,000원 | 20,000원 | |||||
365일권 | 30,000원 | 40,000원 | |||||
결제 | 신용/체크카드, 휴대전화, 페이코, 카카오페이(정기권 마일리지 가능) | 신용/체크카드, 휴대전화, 페이코, 카카오페이 | |||||
추가 요금 |
1시간권 : 60분 초과시 5분마다 200원씩 과금 (1시간마다 반납 후 재대여는 무료) 2시간권 : 120분 초과시 5분마다 200원씩 과금 (2시간마다 반납 후 재대여는 무료) |
||||||
이용 시간 |
1시간권 대여시간 : 60분 2시간권 대여시간 : 120분 자전거 대여 후 기본 대여 시간 초과 시 추과 요금 부과(추가 요금 미납 시 재대여 불가) 대여시간 일반권 4시간 초과 시 도난 혹은 분실로 간주 |
3. 티머니 마일리지 쌓기!
대중교통 이용 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의 후불 교통카드 기능을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교통카드 전용인 티머니를 사용하고 마일리지까지 적립하면 다시 마일리지로 교통카드를 충전해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T마일리지 적립은 회원가입 후 마일리지 서비스를 등록하면 대중교통 이용 시 일정금액의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01. 회원가입 시 카드번호 등록
02. 티머니 카드 사용
03. T마일리지 자동적립
위 세 단계의 간단한 방법으로 평소처럼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마일리지를 적립받는 것인데요, 마일리지가 적립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등급 | 티머니 사용금액 | 대중교통 사용적립률 |
베이직 | 5만원 미만 | 0.0% |
스페셜 | 5~10만원 미만 | 0.5% |
프리미엄 | 10만원 이상 | 1.0% |
위의 표는 티머니 카드, 모바일 티머니, 티머니 페이를 사용하는 티머니 회원 대상이며 마일리지 적립률은 월 최대 2,000M입니다. 생각보다 적립률이 적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꾸준히 대중교통을 사용해야 한다면 마일리지라도 쌓는 것이 알뜰한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4. 환승 적극 활용하기
이용 수단에 관계 없이 이용거리에 비례하여 대중교통 요금을 부과하는 환승제도는 다들 아실겁니다. 다만, 환승할인을 대략적으로만 알아 실수(?)하는 경우도 있으니 다시 한 번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 환승 유효시간은 하차 후 30분 이내로 제한. 단, 21시~익일 07시는 하차 후 60분 이내로 제한
- 동일 노선 및 동일 차량 간 환승 시에는 환승할인 불가
- 대중교통 수단별 최대 이용시간은 지하철 5시간, 시내버스 5시간, 마을버스 1시간
추가적으로 23년 7월부터 새로 적용되는 환승할인이 있습니다. 바로 지하철 동일역에서 재승차 시 환승이 적용돼는 것입니다. 가끔 반대방향으로 타거나, 목적지를 지나치거나, 화장실을 급하게 가야할 때 지하철을 내렸다가 다시 타며 기본요금을 더 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제 10분안에 동일역에서 승차한다면 환승이 적용돼어 추가 요금이 부과되지 않으니 지하철 이용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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